가나에서의 생활: 열대 지방의 양봉

Kwame Mainu와 그의 영국 친구 Tom Arthur는 1986년 7월 Brong-Ahafo 지역의 Kwame 어머니의 고향 Wenchi에서 Kumasi로 돌아갑니다. 그들은 Kwame의 이복 여동생 Adjoa와 함께 Wenchi High Street에 있는 그녀의 키오스크에서 신발을 사기 위해 Kumasi로 갑니다. 도중에 그들은 브롱-아하포(Bron-Ahafo) 지역의 수도이자 코트디부아르와 인접한 국경에서 번창하는 수출 시장을 가진 가나 최대 양봉가의 고향인 순야니(Sunyani)를 방문할 계획입니다. 이것은 Tom이 가나의 빈곤한 농촌 지역에서 광범위한 가내 산업이자 잠재적으로 주요 고용주로서 열대 양봉의 약속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Kwame는 Tom에게 Kwame Nkrumah 과학 기술 대학교(KNUST) 과학 기술 대학교(KNUST) 기술 컨설팅 센터(TCC)에서 양봉을 배웠고 현재는 쿠마시의 최대 꿀 생산자가 된 기름야자 재배자인 Kwesi Ansah에 대해 말했습니다. 300개가 넘는 벌집이 있는 가나. Kwesi는 ITTU의 도착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하기 위해 지역 행정부에 로비를 한 지역 사람들의 그룹을 조직했습니다. Kwame는 Kwesi를 Sunyani에 있는 레스토랑에서 점심 식사에 초대했지만 먼저 시장 근처에 있는 그의 소형 산업 단지에 있는 Kwesi를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직장에서 Kwesi를 찾았습니다. 아침 햇살에 반사된 그의 대머리는 환한 미소와 따뜻한 인사에 가려져 있었다. Tom은 뛰어난 능력을 가진 타고난 지도자가 있다는 것을 즉시 감지했습니다. 그는 TCC와 인연을 맺은 후 짧은 시간에 자신이 성취한 모든 것을 방문객들에게 보여주고 싶어합니다. “처음에는 양봉으로 시작했어요. 그러다가 직접 벌집을 만들고 목공소를 차리기로 했어요. 이제 나는 Brong-Ahafo 지역의 이웃들에게 음식을 제공하고 양봉장에서 양봉 훈련을 하고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시작하도록 돕습니다. Kumasi의 TCC에서도 옥수수를 갈고 카사바 가리를 만드는 기계를 보았기 때문에 일부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시연하고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여기에 이러한 기계가 있습니다. 제 주요 사업은 팜유 재배였기 때문에 TCC에서 프레스와 조리 탱크를 받아 팜유를 직접 만들었습니다. 이제 비누 공장을 사서 팜유로 비누를 만들 계획입니다.

Tom은 이러한 기업가적 열정에 감탄했습니다. 이 한 사람은 중요한 농촌 산업 기술을 Kumasi에서 약 130km 떨어진 Sunyani로 이전하여 지역 사회에 중요한 새 서비스를 제공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었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전국에 흩어져 있는 상황에서 ITTU 프로그램은 모든 지역에서 풀뿌리 산업을 창출하려는 탐구에 실패할 수 없었습니다. Tom은 Sunyani의 Kwesi Ansah와 Tamale의 Alhajji Issah Masters와 같은 지역의 진보적인 기업가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자신의 지역에 ITTU 도입을 지지한다는 사실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 사람들은 AGH 과학 기술 대학이 해당 지역의 풀뿌리 산업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Kwesi Ansah는 Land Rover에서 그들과 합류하여 기름야자 농장에 있는 양봉장을 방문했습니다. 그들은 코트디부아르 국경으로 가는 길에서 북서쪽으로 Bechem을 향해 운전했습니다. Kwesi의 고향인 Nsuatre 근처에서 그들은 좌회전하여 곧 농장에 도착했습니다. Kwesi는 Kwame에게 차량을 주차하고 긴 도보 거리로 나가라고 말했습니다.

Adjoa는 긴 산책에 관심이 없었고 기름 야자수를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톰은 야자수가 그늘 속을 걷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안도의 눈으로 야자수를 바라보았습니다. Kwesi는 손을 크게 쓸어 기름야자나무로 뒤덮인 광대한 땅을 가리켰습니다. Adjoa를 차량 옆에 남겨두고 세 남자는 나무 사이의 길을 채우는 어두운 그림자 속으로 뛰어들었습니다. 톰은 이 그늘진 길과 풀이 무성한 길가에 서식했을 수도 있는 파충류 동물군에서 마음을 돌리려고 했습니다. 그는 Kwesi가 밟고 있는 곳을 면밀히 추적하는 데 집중했으며 열정적으로 방문자를 자신의 영역으로 점점 더 이끌었습니다.

그들은 넓은 지역에 걸쳐 기름 야자수 아래에 얼마나 많은 벌집이 흩어져 있는지 세어보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때때로 그들은 모든 중요한 꿀 수확을 포함하여 벌통 관리의 다양한 측면을 충실하게 처리하는 한 쌍의 일꾼을 불렀습니다. Kwesi는 꿀이 여름에만 생산되는 영국과 달리 이곳에서는 벌들이 일년 내내 활동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꿀벌에게 먹이를 주어야 하는 추운 겨울은 없었습니다. Tom은 꿀 생산량에 대해 물었고 Kwesi는 일부 벌통은 평균 5리터에 가까웠지만 연간 최대 15리터를 생산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om에게 현재 200리터 오일 드럼 세 개가 가득 찬 자신의 꿀 가게를 보여주었습니다. 약 20cm 직경, 8cm 두께의 실린더에 주조된 밀랍을 창고 지붕에 쌓았습니다. “밀랍 판매점 찾는 것을 도와주시겠습니까?” Kwesi는 “나는 그것이 100개 이상의 산업적 용도를 갖는다는 것을 읽었습니다.”라고 물었다.

Tom은 밀랍의 현지 용도에 대해 물었고 Kwame는 전통적인 로스트 왁스 청동 주조 산업과 스크린 인쇄 인력의 수요가 거의 없지만 양봉가는 현지 수요보다 훨씬 많이 생산한다고 말했습니다. 문제의 일부는 유럽의 현대식 틀에 박힌 벌집보다 더 많은 밀랍과 적은 양의 꿀을 생산하는 케냐의 상단 막대 벌집이었습니다. 케냐 양봉은 초보 양봉가들을 위해 관리하기 쉬운 벌집으로 소개되었지만, Kwesi와 같은 숙련된 양봉가들은 현재 TCC에서 도입하고 있는 새 틀 벌집으로 옮겨야 합니다. 벌들이 묶은 빗으로 꿀을 생산할 때 밀랍 생산에 꿀을 거의 낭비하지 않았습니다. 꿀을 추출한 후 홀더의 빗은 벌통에서 교체되었으며 벌이 만드는 유일한 왁스는 세포를 덮는 것이었습니다. 박스형 벌집의 도입으로 꿀 생산량은 증가하고 밀랍 생산량은 감소했습니다.

Tom은 Kwame에게 왜 액자형 벌집이 더 일찍 도입되지 않았는지 물었습니다. 그는 프레임에서 꿀을 추출하는 데 필요한 원심분리기가 도입될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현지에서 생산된 원심분리기는 최근에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wesi는 다음에 Kumasi에 갈 때 SRS Engineering에서 원심분리기를 주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으로 Tom은 밀랍 수출 전망에 대해 물었습니다. Kwame는 TCC가 국제 시장에 대해 문의하고 있으며 선진국에 공급할 수 있는 옵션이 있지만 실제 이점은 밀랍을 처리하여 색과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대학 화학과의 Kuffuor 교수에 의해 실험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화장품 및 제약 산업의 원료로 사용되어 립스틱 및 좌약과 같은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Kwame는 또한 로마 카톨릭 교회가 모든 양초를 순수한 밀랍으로 만들 것을 요구한다고 들었습니다. 현재 모든 양봉가는 머지 않은 미래에 시장이 출현할 때까지 밀랍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