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의 역사: 230SL 파고다

Mercedes-Benz 230SL 및 후속 모델 250SL 및 280SL(1963 – 1971)

Mercedes-Benz 역사상 최초의 차량으로 공식 소개되기 2주 전인 1963년 3월 14일 Geneva Automobile Show에서 언론에 공개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의 공식 출시 날짜 또는 그 이전에 보고서가 제자리에 있게 되었습니다. 이 벤츠는 간절히 기다렸고 강력한 300SL을 따를지 아니면 인기 있는 190SL을 따를지 아무도 몰랐습니다. 그는 그들 중 누구도 따르지 않았습니다. 수석 엔지니어이자 이사회 멤버인 Fritz Nallinger 교수가 내부적으로 W 113으로 알려진 새로운 Mercedes-Benz 230SL을 공개했을 때 충격을 주었습니다. Rudolf Ohlinhaut 아래의 재능 있는 엔지니어 Erich Weksenberger가 한 번 말했듯이, 자동차는 마치 나무가 그 위에 쓰러진 것처럼 보였습니다. 천장은 음…특이했습니다. 그러나 약간의 소란을 일으킨 것은 지붕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성능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모두가 전설적인 300SL의 후속 제품을 기대했습니다.

다임러-벤츠는 확실히 새로운 SL의 성격에 대한 접근 방식이 확고했습니다. 300SL도 190SL도 아니었다. 두 명의 승객과 수하물을 스타일과 편안함, 그리고 무엇보다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뛰어난 핸들링 특성을 갖춘 고성능 투어링 스포츠카였습니다. 이 Mercedes-Benz는 매우 독립적이었습니다. 스포츠적인 측면을 증명하기 위해 항상 레이스 코스를 빠르게 돌 수 있는 Rudolf Uhlenhaut는 언론이 있는 가운데 Montreux 근처의 1.5km 라운드 서킷에서 230SL을 밀었습니다. 영국 그랑프리 드라이버 Mike Parkes가 훨씬 더 빨리 운전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그의 차는 SL은 아니었지만 그의 차는 페라리 250GT 베를리네타였다!

자동차의 많은 기술적 기능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조합과 정교함이 이 벤츠를 특별하게 만들었습니다. 주행 기어에는 재순환 볼 스티어링과 이중 회로 브레이크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릴링 디스크 브레이크는 프론트 액슬에, 진공 보조 Alfin 드럼은 리어 액슬에 장착되었습니다. Mercedes-Benz 역사상 처음으로 이러한 자동차는 파워 스티어링과 함께 주문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유럽 언론인에게 가장 충격적인 것은 자동 변속기입니다. 스포츠카와 자동변속기? 절대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생각한 것은 언론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유럽 대중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당연히 유럽에서는 그러한 자동차가 거의 팔리지 않았습니다. 미국인들은 스포츠카와 자동 변속기의 조합이 매우 합리적이었기 때문에 이미 한 발 앞서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임러-벤츠가 자사 자동차의 약 80%를 해외에서 판매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추가 비용은 확실히 유익했습니다. 벤츠에는 3.75:1 기어비의 4단 수동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220SE에 사용된 것과 유사하지만 3.64:1 대신 4.42:1의 더 작은 1단 기어비를 사용했습니다. 이것은 빠른 가속을 보장해야 하지만 보편적으로 인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1965년에 새로운 250S/SE에 수동 변속기가 채택되었습니다.

250 세단 시리즈 출시 2년 후인 1967년, 230SL은 250SL로 교체되었습니다. 더 큰 엔진은 낮은 회전수에서 다소 열악한 성능을 줄였습니다. 불행히도 고속에서 안정성 문제를 겪었습니다. 스포츠카 운전자가 매우 기뻐할 일은 아닙니다. 이 문제는 곧 해결되었지만 이 차량은 상대적으로 높은 연료 소비량으로도 유명했습니다. 불과 1년 만에 더 큰 2.8리터 엔진으로 교체되었습니다. 5,500rpm에서 이전의 150hp에 비해 5,750rpm에서 170hp를 제공했으며 약간 더 많은 토크와 더 나은 연비를 제공했습니다.

250SL Benz는 22,800.- DM($5,700.-) 가격이 230SL과 거의 같지만 280SL은 1,500.- DM($375.-)이 더 비쌉니다. 280SL은 미국에서 추가 비용에 따라 약 $7,500입니다. 소비자들은 신경 쓰지 않았지만 패키지가 마음에 들어서 달려왔습니다. Mercedes-Benz 280SL은 5년 동안 23,885대를 판매했으며 그 중 절반 이상이 북미로 판매되었습니다. 같은 기간 230SL은 1만9813대가 팔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