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최고의 엔지니어링 지점

공학 과정은 앞으로도 인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학부 과정 중 하나였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모든 엔지니어링 지망생들 사이에서 가장 일반적인 의심은 코스에 대한 것입니다. 학생들은 항상 엔지니어링 과정/분류/전문 분야/분야에 대해 확신이 없습니다. 공학에 대한 관심과 적성은 정말 중요한 것입니다. 공학 분야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망생은 선호하는 스트림 또는 평판이 좋은 기관을 선택해야 하는지 종종 혼란스러워합니다.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다른 엔지니어링 지망생의 이전 동향과 선호도를 기반으로 다양한 엔지니어링 분야를 나열했습니다.

1. 컴퓨터 과학 공학(CSE):

오늘날 우리는 전산화로 나아가고 우리의 사회 및 직업 생활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CSE는 가장 인기 있는 엔지니어링 과정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는 계산 프로세스 및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 및 이해가 포함됩니다.

과목: CSE에서는 기초 공학 과목 외에도 데이터 구조,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인공 지능, 컴퓨터 네트워크, 운영 체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시스템 프로그래밍, 데이터 통신 등의 분기의 핵심 과목이 있습니다.

고용 기회: CSE 분야의 취업 기회는 엄청납니다.. CSE 학위를 마친 후 모든 데이터베이스 관리, 임베디드 시스템, IT, 통신, 멀티미디어,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현,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 게임, 웹 디자인 및 기타 관련 산업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민간 및 공공 부문의 광범위한 작업 분야입니다.

전문 분야: CSE는 전문화와 관련하여 확장된 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문 과목은 컴퓨터 아키텍처 및 조직,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전자, 운영 체제, 네트워킹, 컴퓨터 시스템의 기초, Java 프로그래밍 및 웹사이트 디자인, 전자 상거래 및 ERP 및 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졸업 후 학생들은 더 나은 취업 기회를 위해 경영학 석사(MBA)를 선호합니다.

회사: CSE 엔지니어를 고용하는 회사에는 Microsoft, Google, Yahoo, Amazon, IBM, Facebook, Oracle, Cisco, Infosys, TCS 및 Wipro가 있습니다.

2. 전기전자공학(EEE):

이 분야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연구를 포함합니다. 이 엔지니어들은 전기 및 전자 장비 및 기계의 생산을 감독할 뿐만 아니라 설계, 개발, 테스트를 담당합니다. 방송 및 통신 시스템, 전기 모터, 기계 제어, 건물 단지의 조명 및 배선, 차량, 항공기, 레이더 및 내비게이션 시스템, 발전, 전기 설비에서 사용하는 제어 및 전송 장치는 모두 이러한 엔지니어입니다. .

과목: 기본 공학 과목 외에도 기본 과목에는 전력 공학, 제어 시스템, 디지털 전자, 전기 측정 및 계측, 전자기장 이론 등이 포함됩니다.

고용 기회: 정부 부문의 이 부문에는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철강 공장, 철도, 건설 현장에서 일하거나 전력 공급 및 배전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동화 시스템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전문 분야: EEE 졸업생은 통신, 컴퓨터 하드웨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제어 시스템, 전자기학, 전자 설계, 광학, 전력 시스템, 원격 감지 및 우주 시스템, 반도체 장치, 신호 및 이미지 처리 등과 같은 과목에서 대학원 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사: 전기 또는 전자 부문에 배치를 제공하는 좋은 회사로는 Wipro Lighting Corporate, Schneider Electric, Bajaj Electricals Limited, Siemens, Alstom Corporate, Bharat Heavy Electrical Limited, Crompton Graves, Havels India Limited, ABB India Limited, EMCO Ltd., HBM Power가 있습니다. 시스템 등

3. 기계공학(ME):

이 분야는 엔지니어링, 물리학 및 재료 과학의 원리를 기계 시스템의 설계, 분석, 제조 및 유지 관리에 적용합니다. 기계의 설계, 생산 및 작동을 포함하는 엔지니어링의 한 분야입니다. 가장 오래되고 가장 광범위한 엔지니어링 분야 중 하나입니다.

기계 공학 분야는 역학, 동역학, 열역학, 재료 과학, 구조 분석 및 전기를 포함한 기본 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과목: 핵심 공학 과목 외에도 핵심 과목은 열역학, 재료 기술, 제조 설계, 유체 역학, 열 및 물질 전달, 제어 공학, 생산 및 산업 관리, 컴퓨터 지원 설계, 기계 설계 등입니다.

고용 기회: ME 졸업생을 위한 직업 기회는 풍부합니다. 이 엔지니어들은 제조 분야에서 산업 시스템과 함께 일할 수 있고 다른 엔지니어는 자동차 제조업체나 심지어 장난감 회사의 제품 설계에 있을 수 있습니다. 화력 산업, 가스 터빈 산업, 공조 및 냉동 산업, 석유 및 가스 탐사 및 정제 산업, 농업 부문, 교육 부문, 항공 회사, 해운 산업, 항공 우주 산업, 군대, 제약, 자동차 산업 및 캔 내 기계 엔지니어 일하다 많은 다른 사람. 학생들은 기계 공학 이후에 교직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전문 분야: 학생들은 생산 공학, 산업 공학, 열 공학, 자동차 공학, 기계 설계 및 유체 역학과 같은 전문 분야에서 M.Tech/M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사: 기계 엔지니어를 모집하는 상위 정부 기업 중 일부는 ISRO, BHEL, NTPC, BARC, DRDO, SAIL 등입니다. 최고의 민간 기업은 L&T, Brahmos Aerospace, Maruti Suzuki, Tata Motors/Tata Group, Mahindra Group, General Motors India, Bajaj Automobiles, Godrej & Boyce, Mercedes Benz India, John Deere, Thermax 등입니다.

4. 토목공학:

토목 공학은 공학의 가장 훌륭하고 오래된 분야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는 터널, 도로, 건물, 고속도로, 댐 및 하수도 시스템의 설계, 건설, 개발, 모니터링이 포함됩니다.

과목: 기초 공학 과목 외에 측량, 건축 자재, 건축 및 도시 계획, 수자원 및 관개, 첨단 건설, 기초 공학 등의 핵심 과목이 있습니다.

고용 기회: 토목공학은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들은 정부가 수행하는 건설 프로젝트에 고용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주로 공항, 고속도로, 하수도 및 철도와 같은 공공 개발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 분야의 엔지니어는 연구 및 교육 분야에서도 일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고 건설, 설계 및 유지 보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문 분야: 토목 공학은 기술 교육의 집중 분야입니다. B.Tech 학위를 마친 후 다양한 전문 분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위 분야는 재료 과학 및 공학, 건설 공학, 구조 공학, 측량, 제어 공학, 환경 공학, 수자원 공학, 지진 공학 등입니다.

회사: 토목 기사를 고용하는 유명 회사로는 Emmar Properties, PCC, Shapoorji & Pallonji, European Contracting, White Young 등이 있습니다.

5. 항공우주공학:

항공 우주 공학은 가장 까다롭고 흥미로운 직업 중 하나입니다. 미사일, 위성 및 비행기에 대해 배우는 데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항공 우주 공학을 선택합니다. 항공, 우주 및 방위 시스템 분야의 신기술 개발을 다룹니다. 여기에는 첨단 시스템의 설계 및 제조가 포함됩니다.

항공 우주 공학은 항공 공학과 우주 공학의 두 가지 분야로 분류됩니다. 항공 공학은 항공기, 미사일 및 헬리콥터를 전문으로 합니다. 반면에 우주 공학에는 우주 왕복선, 로켓 및 우주 정거장이 포함됩니다.

과목: 기본 공학 과목 외에도 핵심 과목에는 공기 역학, 항공기 구조, 유체 역학, 추진, 제조 및 조립 도면, 비행 역학 등이 포함됩니다.

고용 기회: 항공 우주 공학이든 우주 공학이든 관심 분야를 결정하는 것은 항공 우주 엔지니어로서 매우 중요합니다. 두 지점 모두 훌륭한 취업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항공사, 공군, 기업 연구 회사, 국방부, 헬리콥터 회사, 항공 회사, NASA 및 기타 여러 조직의 엔지니어에게 취업 기회가 제공됩니다.

전문 분야: 학생들은 항공 역학, 항공 우주 구조, 항공 우주 추진, 역학 및 제어 등을 전문으로 하는 졸업 후 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사: 이 분야의 최고 채용 담당자로는 HAL(Hindustan Aeronautics Limited), DRDO(Defense Research and Development Laboratories), ISRO(Indian Space Research Organization), 민간 항공부, Air India, India Space Research Organization(ISRO) 등이 있습니다. ~이다